책은 나의 힘

일을 버려라! / 제이슨 프라이드,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

당신이 무언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불편하게 느낀다면 그것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의문이 들거나 옳지 않은 상황일 때 불편을 느낀다. 이를테면 끝없이 야근을 해야 한다든가, 투자자들에게 사업에 대해 과장되게 떠벌려야 한다든가, 민감한 개인 정보를 광고업자들에게 파는 상황이 그렇다. 만약 당신이 그 불편한 마음을 계속 억누르고 일한다면 결국에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방식 그리고 도덕성마저 잃게 될 것이다. 반대로 불편을 느끼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불편하게 하는 것으로부터 돌아선다면, 올바른 길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앞서간다는 것은 능력이 있고, 운이 좋으며,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장소에 있다는 말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고, 아이디어를 어떻게 팔아야 할지 아는 것이며, 무엇이 사람들을 움직이는지 알고,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어떤 요소가 중요한지, 어떤 요소가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할 수 있다는 의미다. 모든 상황에서 큰 그림과 작은 그림을 그릴 수 있고, 기회가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앞서가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될 수 있는 수많은 이유가 있다.

회사의 경영진이 우리는 정말 소중한 가족같은 회사라고 말할 때는 조심하라. 그들이 의미하는 바는 건강한 가족들이 하듯이, 무슨 일이 있어도 회사가 당신을 보호해주고 조건없이 당신을 사랑해준다는 뜻이 아니다. 당신의 일방적인 희생을 원할 때 그런 말을 한다. 최고의 회사는 가족같은 회사가 아니다. 최고의 회사는 당신의 진짜 가족을 지원한다. 가족의 협력자다. 그런 회사는 직원이 합리적인 시간에 컴퓨터를 끄고 최고의 남편, 최고의 아내, 최고의 부모, 최고의 형제자매, 최고의 자녀가 될 수 있도록 건강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

  • #일을버려라
  • #제이슨 프라이드